반응형
아~~주 오랜만에 네이버 메일을 정리 하던 중 KDUG 매거진 10월분을 보던중 ... 기존에 트위터로 해외 DB2 포럼 링크 했던 곳에서 봤던 ... 오라클 --> DB2 마이그레이션 관련 에니메이션을 보고 KDUG 오랜만에 가봐서 좀 보던 중 ..

공지사항 ... 블로그 Top 10 이 있길래 클릭해 봤습니다. ( http://www.kdug.kr/blog/206  )
해당 내용은 KDUG 안에 블로그 메뉴 중에서 Top 10을 추린 것이더군요 ..


위의 내용중에서 DB2 참고 사이트 모음 ( http://www.kdug.kr/blog/193 )이 눈에 보이길래 ... 한번 클릭해 보았는데 ..


위와 같이 제가 운영하는 네이버 카페와 블로그가 링크에 올라와 있네요 --;

네이버 카페 같은 경우는 비 공개 카페인데 ... 찾아 들어오지 않는 이상 ...  얼마전에 KDUG 사이트 운영자라고 어떤 분이 가입하셨던데 ... 그 분이 가입 후에 ... 사이트 보고 링크를 추가 하신듯 싶습니다.

뭐 블로그야 오픈 되어 있는 것이니 상관 없을테고 ..

중간에 보면 한민호님 블로그라고 .. 저희 회사에서 일했던 직원 블로그도 올라가 있네요 ㅎㅎ

역시 제가 누누히 말해왔던 ... DB2가 국내 시장에서 Oracle에 비해 뒤질 수 밖에 없는 이유를 다시 한번 확인하게 되네요 ..

제공 컨텐츠가 한정적이다 바로 확인되는 부분이네요 .

교육센터가 활성화 되어야 ... 그 만큼 사람이 많이 쏟아져 나올 것이고 ... 그래야 해당 제품을 많이 사용하지 ..
매번 수강생이 없어서 가끔 열리는 강의가 패강되고 --; 오라클 같이 버그나 이런것을 쉽게 찾아 볼수 있는 사이트를 오픈하지도 않고 ... Internal Tech 문서도 Open 하지 않음으로 ... 한 마디로 가려진 DB... 뭐 이걸 다른 말로 표현하시는 분들도 있으시지만 ... 가만히 둬도 잘 돌아가는 DB라고 ...

 저 보다 오래동안 DB2를 하셨던 분들도 많고 ... 해당 정보들이 누적되어 있는 사이트들이 마땅히 존재 해야 함에도 ..
아직도 많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가격적인 부분으로만 오라클과 경쟁하지 말고, 사용자를 많이 끌어들이고 교육시키는데도 좀 더 많은 노력을 요했으면 하는게 제 바램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